오늘 소개해드리는 제도는 고용노동부와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새로운 만든 "미래내일 일경험사업"사업입니다. 2023. 5. 26부터 신청입니다. 월 130만 원씩 3달 동안 총 390만 원을 받으면서 스펙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.
최근에 채용 트렌드는 학벌이나 어학 점수를 중요시하기보다는 실제 일을 잘할 수 있는 직무 역량을 더 중요시하고 있습니다. 하지만 젊은 세대들은 일자리 구하는 것도 어려운데 경험과 경력을 쌓기는 더 어렵습니다. 그래서 고용노동부에서 정책적으로 일경험을 지원하는 사업을 만들었습니다.
인턴십 등의 프로그램들을 제공하는 것으로 기업탐방형, 프로젝트형, 인턴형, 자율공모형으로 나눠서 프로그램을 제작했습니다. 5월 26일부터 신청이 시작되는 것은 인턴형과 프로젝트형 두 가지로 모두 6월 11일까지 신청을 받습니다. 미취업 청년이라면 소득 지역 상관없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.
인턴형의 경우에는 기업의 출근해서 직접 과업을 수행하면서 직무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. 주 단위로 한 주에 325,000원씩 월 130만 원 12주니까 3개월 총 390만 원을 지원합니다.
다른 인턴십 제도들과 다르게 미래내일 일경험 사업은 정부에서 인턴들에게 지원금을 주기도 하지만 기업에도 같이 주당 5만 원 월 20만 원의 지원금을 주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는 돈을 받으면서 인턴에게 줄 돈 걱정 없이 양쪽으로 사업에 참여해서 과도한 일을 시킨다거나 열정 페이 논란 등은 적을 것 같습니다. 프로젝트형은 팀을 이뤄서 참여한다거나 직접 프로젝트를 기획해서 실행하는 과정으로 두 가지 모두 1, 2, 3 순위까지 프로그램을 골라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.
미래내일 일경험 사업 검색하셔서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시면 메인 화면에서 통합공고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. 전국적으로 진행되는 거라서 메인 화면에서 지도를 보시면 각 지역별 운영기관을 보실 수 있습니다. 일경험상담센터(1811-8447)에 문의하시는 것보다는 더 자세한 사항은 지역별 운영 센터에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.
신청기간 : 2023. 5. 26 ~ 6. 11(최종선발 6월 말)
신청단위 : 프로그램 기준으로 1~3순위 선택 가능
신청대상 : 15~34세 미취업 청년 누구나
일경험 내용 : 직무, 지역별 수행하는 개인 단위 일경험 프로그램
혜택 : 참여수당 지급
신청방법 : 미래내일 일경험 사업 누리집 접속 > 로그인 > 유형별 프로그램 정보확인 후 신청
Q1. 프로젝트, 인턴형을 함께 신청할 수 없나요?
A. 유형 간 교차신청은 불가합니다. 원하는 유형을 선택하여 신청해 주세요.
Q2. 인턴형(프로젝트형) 프로그램 내용을 봤는데 기업(프로젝트)이 여러 개 있어요. 어떤 기업에서 인턴을 하는 건가요?
A. 신청 및 선발은 프로그램 단위로 진행됩니다. 프로그램 내 최종 선발(6월 말) 이후 운영기관에서 청년 선호를 고려해 기업 매칭 절차를 별도로 진행합니다.
Q3. 신청 시 순위를 선택하는 것이 영향이 있나요?
A. 있습니다. 각 프로그램 신청자에 대해 운영기관에서 개별적으로 선발 절차를 진행하지만 최종적으로는 신청 순위를 반영하여 선발됩니다.
일경험이 필요한 청년들이 참여해 보시면 취업이 늦어지더라도 더 좋은 직장에 취업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. 새롭게 시작하는 좋은 제도인 것 같아 소개해 드렸습니다.